스킵네비게이션

검사 Challenge Your Dream! 사랑유형

자가진단

KBU

사랑유형 자가진단

어떤 것을 사랑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또는 과거의 사랑을 떠올리며 나의 의식속에 있는 사랑 유형을 확인해 보세요.

사랑유형 자가진단에 대한 검사표로 문항, 예, 아니오에 대한 정보 제공
문항 아니오
1. 나는 '첫눈에 반한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2. 나는 한참 지난 다음에야 비로소 내가 사랑하고 있음을 알았다.
3. 우리들 사이의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나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4. 현실적인 관점에서 나는 사랑을 고백하기 전에 먼저 나의 장래목표부터 생각해보지 않으면 안된다.
5. 먼저 좋아하는 마음이 얼마동안 있은 다음에 비로소 사랑이 생기게 되는 것이 원칙이다.
6. 애인에게 자신의 태도를 다소 불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언제나 좋다.
7. 우리가 처음 키스하거나 볼을 비볐을 때 나는 성기에 뚜렷한 반응(발기, 축축함)이 옴을 느꼈다.
8. 전에 연애 상대였던 사람들 거의 모두와 나는 지금도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9. 애인을 결정하기 전에 인생설계부터 잘 해두는 것이 좋다.
10. 나는 연애에 실패한 후 너무나 우울해져 자살까지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11. 나는 사랑에 빠지면 하도 흥분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때가 있다.
12. 애인이 어려운 처지에 빠지면 설사 그가 바보처럼 행동한다 하더라도 힘껏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13. 애인을 고통받게 하기보다는 차라리 내가 받겠다.
14. 연애하는 재미란, 그것을 진행시키면서 동시에 내가 원하는 것을 거기서 얻어내는 재주를 시험해 보는데 있다.
15. 사랑하는 애인이라면, 나에 관하여 모르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그렇게 속상해하지는 않을 것이다.
16.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끼리 사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17. 우리는 만나자마자, 서로가 좋아서 키스를 했다.
18. 애인이 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나는 온몸이 쑤시고 아프다.
19. 애인이 행복하지 않으면, 나도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20. 대개 제일 먼저 나의 주의를 끄는 것은 그 사람의 상냥한 외모이다.
21. 최상의 사랑은 오랜 기간의 우정으로부터 싹튼다.
22. 나는 사랑에 빠지면 다른 일에는 도무지 집중하기가 힘들다.
23. 그의 손을 처음 잡았을 때 나는 사랑의 가능성을 감지했다.
24. 나는 어느 사람하고 헤어지고 나면, 그의 좋은 점을 발견하려고 무진 애를 쓴다.
25. 나는 애인이 다른 사람하고 같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도저히 견딜 수 없다.
26. 나의 두 애인이 서로 알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꾸민적이 적어도 한번은 있었다.
27. 나는 매우 쉽고 빠르게 사랑했던 관계를 잊어버릴 수 있다.
28. 애인을 결정하는데 한가지 가장 고려해야할 점은, 그가 우리 가정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29. 사랑에서 가장 좋은 것은, 둘이 함께 살며, 함께 가정을 꾸미고 그리고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다.
30. 애인의 소원성취를 위해서라면, 나는 기꺼이 나의 소원을 희생시킬 수 있다.
31. 배우자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그가 좋은 부모가 될 수 있겠는가 여부이다.
32. 키스나 포옹이나 성관계는 서둘러서는 안된다. 그것들은 서로 충분히 친밀해지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33. 나는 매력적인 사람들과 바람 피는 것을 좋아한다.
34. 나와 다른 사람들과 사이에 있었던 일을 애인이 더러 알게 된다면 매우 속상해 할 것이다.
35. 나는 연애를 시작하기 전부터 나의 애인이 될 사람의 모습을 분명히 정해놓고 있었다.
36. 만일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의 아기를 갖고 있다면, 나는 그 아기를 내 자식처럼 키우고 사랑하며 보살펴 줄 것이다.
37. 우리가 언제부터 서로 사랑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38. 나는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39. 나는 질투 같은 것은 하고 싶지 않지만,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진다면 참을 수 없을 것 같다.
40. 나의 애인에게 방해가 된다면, 차라리 내가 그만 두겠다.
41. 나는 애인의 것과 똑같은 옷, 모자, 자전거, 자동차 등을 갖고 싶다.
42. 나는 연애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데이트도 하고 싶지 않다.
43. 우리들의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될 때도, 그를 다시 보면 옛날 감정이 되살아나는 때가 적어도 한 번쯤은 있었다.
44.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의 애인이 마음대로 써도 좋다.
45. 애인이 잠시라도 나에게 무심해지면, 나는 그의 관심을 되 끌기 위하여 때로는 정말 바보 같은 짓도 할때가 있다.
46. 깊이 사귀고 싶지는 않더라도, 어떤 상대가 나의 데이트 신청에 응하는지를 시험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47. 상대를 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한가지 중요한 점은, 그가 자신의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48. 애인과 만나거나 전화한지 한참 되었는데도 아무 소식이 없다면, 그에게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49. 나는 누구와 깊게 사귀기 전에, 우리가 아기를 가지게 될 경우 그쪽의 유전적 배경이 우리와 잘 맞는지부터 먼저 생각해 본다.
50. 가장 좋은 연애관계란 가장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다.

사랑유형 자가진단 결과

친구로서의 사랑(STORGE)

오랜 우정관계가 사랑으로 발전, 깊은 신뢰감, 상호의존적, 서로에 충실, 이혼율 낮음, 이혼 후에도 친구관계 유지 가능. 가장 좋은 친구로서의 사랑은 함께 가까이 지내다 보니 서로 편하고, 취미도 비슷하고, 말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통하고, 서로 감추는 것 없이 털어놓을 수 있는, 그래서 좋은 친구이자 서로 사랑하는 애인인 관계가 가장 좋은 친구로서의 사랑입니다. 이러한 사랑은 화끈하게 뜨겁고 낭만적이지는 않지만 우리 온돌처럼 은근히, 하지만 확실하게 사려 깊고 정답게, 서로를 진심으로 위한 답니다. 가장 좋은 친구로서의 사랑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도 다툴 때가 없지 않아서 갈등이 생기는 경우에는 서로 양보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평화롭게 타협하며, 그것 때문에 사랑에 손상이 생기거나 끝나는 예는 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친구로서의 사랑을 통해 결혼한 부부들의 이혼율은 매우 낮으며, 설사 이혼하게 된다 하더라도 그들은 우정은 계속 남아있어서 가끔 서로 찾기도 하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낭만적 사랑(EROS)

육체적 매력에 이끌림, 상대뿐만 아니라 사랑 그 자체에 푹 빠지는 경향. 낭만적 사랑은 서로 만나자마자 마치 강한 전류에 감전된 것처럼 금방 사랑의 불꽃이 불붙기 시작하였다는 표현이 어울립니다. 눈에 금방 황홀한 사랑에 빠질 뿐만 아니라, 일단 그렇게 되면 한 순간의 이별도 견딜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이런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생각, 지난 날에 겪었던 경험 등 모든 것을 서로 알리고 알고 싶어 하며, 자기가 좋아하는 것, 희망사항, 그리고 때로는 비밀까지도 서로 털어놓습니다. 이 같은 모든 정보가 그들에게는 서로를 더욱 단단히 묶어 놓는 사랑의 사슬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낭만적 애인들은 이 같은 정보에 기초하여 서로를 즐겁게 하는 말이나 선물을 주고받으며, 둘이 모두 똑같은 스웨터를 입는다거나 하여 서로를 동일시하려 하고 상대방의 생일을 절대로 잊지 않고 축하합니다. 낭만적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당한 자기확신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완전히 드러내 보이고 전적으로 자기를 바라며 그로 인한 기쁨과 슬픔을 감수할 각오와, 사랑에 실패하더라도 절망하지 않고 이겨 낼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 같은 사랑(Ludus)

정착하려 하지 않음, 재미를 위한 사랑, 성관계이지 책임 따르지 않는다. 자기중심적, 상대방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유희적 사랑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정서적 관계란 즐기기 위한 도전이며, 이기기 위한 시합입니다. 그 시합에 경험이 많아질수록 재주도 더욱 숙련되고, 시합을 재밌게 하가 위하여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개발합니다. 사랑을 하되 시합처럼 재미있게 그리고 정당하게 해야 하며, 너무 친밀해지지 말해야 한다는 것이 모토입니다. 이 사람들은 상대방과 장기적인 인생계획 같은 것은 세우려 하지 않으며, 데이트도 순간의 결정으로 정합니다. 데이트를 하더라도 같은 상대와 여러 번 혹은 너무 자주 만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상대방이 현재의 관계에 대하여 오래 지속되리라는 기대를 갖으나, 너무 깊이 빠져 드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소유적 사랑(mania)

  • 질투, 소유욕, 사랑 받고 있다는 확인이 항상 필요,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는 일에 시간과 정력을 소모
  • 자신이 보여준 사랑만큼 상대도 표현해주기를 바라며 그 보답이 없게 되면 분하고 억울해 함
  • 순식간에 사랑이 증오로. 이러한 모든 것이 상대방을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주장. 이혼 후에는 서로 보지 않는 관계. 이것은 어떻게 하면 애인에 대한 사랑이기보다 사랑 자체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소유적 사랑은 사랑의 초기에 너무나 흥분된 나머지 잠을 잘 이루지도 못하고, 잘 먹지도 못하며, 생각마저도 잘 할 수 없게 됩니다. 완전히 사랑의 노예가 되어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는 일로 모든 시간과 정력을 소모할 뿐만 아니라, 혹은 버림받지나 않을까하는 불안으로 항상 마음 조이며 삽니다. 자기가 준 사랑에 대한 확실한 보답의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생각될 때는 분하고 억울한 마음으로 가슴이 터질 것 같고, 조그만 배신의 기미라도 있을 때는 그렇게도 뜨겁던 사랑이 하루아침에 불타는 증오로 변신합니다.
  • 사랑하는 것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리도 동시에 상대방으로부터 내가 소유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거기에는 흥분과 깊은 절망, 헌신과 불같은 질투의 두 가지 극단이 존재하게 되며 이같은 사랑을 하는 사람은 한시도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이것은 사랑이라기보다 사랑중독현상입니다. 강박적으로 사랑 자체에 집착하며 상대방에 극단적으로 의존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기 자신을 상실하게 되고 과잉밀착상태에 빠져서 자기 자신 혹은 주위환경에 있는 다른 모든 분들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게 되거나 원만히 처리할 수 없게 됩니다.

실용적 사랑(pragma)

철저하게 조건을 고려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상대방 선택. 사랑, 중매회사 등 헤어질 때도 논리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끈기를 필요치 않는다. 사랑의 실용주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당신은 확실하게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없이 보이는 관계는, 그것이 아주 일시적이라도 피해 버립니다. 사랑을 각자의 시장가에 기초한 최상의 거래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 간의 관계가 공정한 거래라고 인정되는 한 사랑은 지속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남편 및 아버지(혹은 아내 및 어머니)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하고는 결코 연애를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 이런 사랑을 하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태도입니다.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랑을 하는 사람은 매우 현실적이기도 해서, 어떤 형의 상대를 자신이 좋아하며 혹은 필요로 하는지도 대개 정확히 알고 있어요. 그러므로 그러한 조건을 가장 많이 만족시키는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참고 기다리는 인내심을 발휘합니다. 이런 사람은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가능한대안적 방법까지도 충분히 생각해 놓고 있습니다

이타적 사랑(agape)

  • 희생적 사랑.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다.
  • 이타적 사랑은 아무 조건 없이 좋아하고 돌보아 주며, 용서하고 베풀어 주는 자기희생적 사랑이다.
  • 이것을 다른 이름으로는 아가페적 사랑이라고도 부르며, 기독교 신앙에서 말하는 무조건적 사랑이나, 불교에서 설파하는 관음보살의 대자대비적 사랑이 이에 속합니다. 진정한 사랑이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며, 자기 자신보다는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과 번영을 더 생각하며, 상대방의 희망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의 희망이나 목표는 유예하든가 포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내가 상대방을 사랑한다 하더라도, 만일 그가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더 사랑한다면 나는 기꺼이 물러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진정한 이타적 애인은 아무 불평 없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뒷바라지를 하며, 아무리 오랜 시간이라도 기다릴 뿐만 아니라, 아무리 아픈 상처를 주고 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끝까지 참아 줍니다. 이타적 애인의 사랑의 조건은 상대방이 자기를 얼마나 필요로 하는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상대방이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확신할 경우에만 그들의 사랑은 끝납니다. 이렇게 철저한 자기희생을 바탕으로 할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역시 사랑은 받는 것보다는 주는데 더 큰 의미가 있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아낌없이 주는 사랑을 느껴 본 사람들은 그 경험을 신(神)의 축복이라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