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검사 Challenge Your Dream! 대인관계

자가진단

KBU

대인관계 자가진단

아래 문항을 읽어보고 나는 다른 사람과 어느 정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 측정해 보세요.

대인관계 자가진단에 대한 검사표로 문항, 전혀 아님, 조금 느낌, 보통, 많이 느낌에 대한 정보 제공
문항 전혀 아님 조금 느낌 보통 많이 느낌 매우 많이 느낌
1. 나는 상대방과 이야기할 때 어떤 상황에서도 내 감정을 평온한 상태로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2. 상대방이 고민이 있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감정이 상해 있을 때, 나는 상대의 감정 상태를 빠르게 감지하는 편이다.
3.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불안한 상황 일 때는 상대에게 비판, 충고, 지시, 조언 등을 하는 것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4. 상대방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나는 그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5. 나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을 때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자제하려고 노력한다.
6. 나는 상대방의 정확한 감정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그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7. 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비교적 잘 들어준다.
8. 나는 상대방이 말할 때 그의 감정 상태를 잘 읽는 편이다.
9. 나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을 때 그를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많다.
10. 상대방에게 내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편이다.
11. 상대방이 내 감정을 상하는 말 또는 행동을 했을 때 되도록 상대의 감정을 해치지 않고 내 입장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12. 상대방이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행동을 했을 때 꼭 이야기를 해야 직성이 풀린다.
13. 상대방에게 은혜를 입었을 때 반드시 감사 표시를 한다.
14. 기분이 나쁘거나 신경이 날카로울 때는 상대방에게 나의 불편한 상황을 미리 말하고 양해를 구하는 편이다.
15. 상대방이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행동을 했을 때 “너 때문이야.”라고 인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말하는 편이다.
16. 나는 적시에 적절하게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17.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갈등을 잘 중재하는 편이다.
18. 상대방이 내게 말하는 문제들을 해결해 주려고 최대한 노력한다.
19. 상대방과 갈등 상황에 놓였을 때, 양쪽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20. 상대방과 가치관이 완전히 다를 때 나는 그 차이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대인관계 자가진단 결과

당신의 인간관계는 매우 원만합니다. 대인관계 의사소통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소질이 있네요.

당신은 비교적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의사소통의 훈련을 하면, 훌륭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당신은 비교적 다른 사람들과 큰 마찰과 갈등없이 관계를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보다 나은 의사 소통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훈련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당신은 대인관계의 소통에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화상대와 이야기 중에 갈등관계를 갖게 되기도 합니다. 보다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소통을 위한 전문적인 훈련을 하여 문제점을 해결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상대방과 갈등을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네요. 당신과 대화하는 사람들의 감정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자신의 대화 방법을 변화시키도록 노력을 하시길 권합니다.